본문 바로가기

후기 및 리뷰/보험 리뷰

생명보험사 건강보험과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 차이와 가입 방법

생명보험사 건강보험과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 차이와 가입 방법


생명보험사 건강보험과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은 질병과 상해에 대한 보장을 해주는 보험으로 필수 보험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생명보험사 건강보험과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은 서로 장단점이 존재하고 있으며 가입하기 따라서 상호 보완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이런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의 차이와 장단점을 궁금해하는 분들이 날이 갈수록 늘어 가고 있으며 가입률 역시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의 차이로는 크게는 지급방식에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둘의 보장내용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 중 어느 한 상품이 좋다 나쁘다 할 수 없으며 상황에 따라서 둘 중 한 상품이 자신과 맞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으로 많은 분이 가입하고 있는데 막상 두 보험의 차이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생명보험사 건강보험과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의 차이와 가입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료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의 의미


의료실비보험은 상해나 질병 발생 시 들어간 치료비를 보장해 주는 내용을 담고 있는 의료비 보험으로 보장의 폭이 넓다는 것과 만기가 길다는 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큰 특징으로는 질병이나 상해 발생 시 들어간 실제치료비만큼만을 보장해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의료실비보험은 여러 개에 가입하더라도 중복으로 보장을 해주지 않고 실제로 들어간 치료비만큼을 나눠서 보장해주는 비례보상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의료실비보험은 살아가면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과 상해에 대해 의료비를 보장해 주는 보험으로 특약 사항을 통해 암보장이나 운전자담보에 가입할 수 있으며 또한 여러 특약을 활용 자신에게 맞는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의료실비보험을 많은 분이 실손의료보험이나 실비보험 또는 민영의료보험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모두 같은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을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건강보험의 의미


건강보험이란 사람들이 생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에서 중증질환까지 치료 관련비용 전반을 체계적으로 보장해 주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이라 함은 우리가 생활하는 데 발생하는 각종 질병에서 중증질환까지 치료 관련 비용 전반을 진단자금, 수술자금, 입원자금 등으로 체계적인 보장을 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보험은 주요 질병의 진단자금 및 수술 입원비 등에 치료비를 지급하여 부담을 덜어주는 보험으로 국민건강보험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의 특징으로는 특정 질병에 대해 중점적으로 보장을 해주고 있으며 중복 보장이 가능한 상품으로 여러 보험에 가입하더라도 가입 시 정한 금액을 보험회사별로 지급을 해주게 됩니다.

이런 건강보험은 생명보험회사별로 보장하는 질병을 별도로 산출하고 있기 때문에 보장하는 질병의 종류가 보험회사별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보험이라 함은 보통 생명보험사의 특정 질병을 중점적으로 보장해주는  건강보험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생명보험사 건강보험과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의 차이


생명보험사 건강보험과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의 큰 차이는 건강보험은 질병 발생 시 가입시 정한 고액의 치료비를 지급을 해주며 중복 보상이 되어 다른 보험에 가입하고 있더라도 중복으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보험의 경우 특정 질병에 대해 보장이 잘 되어 있어 보장의 범위가 의료실비보험에 비해 넓지 못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의료실비보험은 질병 발생 시 들어간 치료비만큼을 보장해주는 실손보장형으로 같은 보장을 해주는 보험을 여러 개에 가입하였더라도 중복으로 보장을 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료실비보험은 보장의 폭이 넓어서 작은 질병에도 보험금을 받기 때문에 보험금지급이 높은 상품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이런 장점과 긴 보장기간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보험 중 하나입니다.

의료실비보험 건강보험 차이


의료실비보험의 장점


의료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을 부족한 점을 보완한다.

의료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은 MRI, CT 촬영, 특수 검사, 내시경 등의 의료비에 대해서도 보장을 하고 있어 국민건강보험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보험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액대비 넓은 보장을 가지고 있다.

의료실비보험은 건강보험과 달리 내는 보험료 대비해 작은 질병들부터 큰 질병까지 보장 폭이 넓은 상품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작은 질병인 감기부터 큰 질병인 암, 뇌경색뿐만 아니라 상해사고, MRI, CT, 특수검사, 치과 치료, 치질, 한방병원 병원비 등 폭넓은 보장을 해주고 있어 그만큼 보험금을 자주 받을 수 있는 상품 중 하나입니다.

노후까지 대비한 긴 보장을 가진 보험이다.


의료실비보험은 60세 만기, 70세 만기, 80세 만기 등 여러 보장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고령화 사회를 대비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까지 출시되어 판매하고 있어 노후 의료비를 대비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 실제로 젊었을 때보다 나이가 들었을 때 효과를 발휘하는데 이런 점을 고려해서 본다면 의료실비보험은 노후를 대비한 보험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다양한 특약사항이 존재한다.

의료실비보험은 손해보험사마다 보장하는 범위가 조금씩 차이가 있고 여러 가지 특약 사항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실비보험은 이런 특약사항들을 활용해 자신에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설계할 수 있는 보험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실비보험에 대해 잘 모르고 가입을 하게 되면 자신에게 맞지 않는 특약이 걸려 있어 오히려 손해를 보거나 반대로 같은 보장을 해주는 보험을 중복으로 가입하여 보험료를 낭비할 수가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건강보험 장점


건강보험의 장점


건강보험은 중대질병에 대한 진단금이 강하다.

생명보험사의 건강보험의 경우 가입 시 정한 중대질병이 발병하면 실제 발생한 치료비와 상관없이 약관에 명시한 바에 따라 보험금을 정액으로 지급합니다. 따라서 고액의 진단금을 받을 수 있어 치료비 및 수술 및 생활안정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은 특약을 가입하지 않는다면 진단금을 지급하지 못하지만 대신 의료실비 부분에서 해당 질병의 의료비를 보상받게 됩니다.

건강보험은 재해와 질병에 의한 수술비도 지급한다.

건강보험에서 보상하는 질병 및 재해로 국외의 의료기관에서 의사 자격증을 가진 자에 의하여 수술을 받은 경우에도 약관에 명시된 바에 따라 수술비가 지급됩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수술비 역시 대부분의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에서는 보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은 입원비를 일당으로 지급한다.

생명보험사의 건강보험은 보상하는 질병이나 재해로 치료를 받으려고 입원할 경우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정해진 금액을 일당으로 입원비가 지급됩니다. 

하지만,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은 일당 입원비 지급한도를 설정 내에서 실제로 발생한 입원비만큼만을 보장을 해주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은 치질, 제왕절개를 보장한다.

생명보험의 건강보험의 경우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에서는 보장하고 있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보장하는 치질과 제왕절개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보장기간은 길수록 유리하다.

생명보험사 건강보험이나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은 질병 보험이니만큼 노후를 대비할 수 있게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들면 질병으로 치료받는 일이 많아지고 특히 요즘은 평균 연령이 늘어나 고령화 사회가 되고 있어 노후 질병치료비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보장기간은 최대한 길수록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빨리 가입하는 할수록 유리하다.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은 질병과 상해를 보장하는 보험으로 나이가 들수록 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보험료 책정도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특약사항들 중 몇몇은 일정기간을 유지하면 갱신을 요구하기 때문에 빨리 가입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보험이나 의료실비보험 가입 고려를 하고 있다면 젊었을 때 가입해야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고 가입자에게 유리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특약사항들로 설계해야 한다.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은 여러 특약사항이 존재해 기본 보장 외에도 여러 질병이나 기타 다른 사항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특약사항들을 많이 집어넣게 되면 보험료가 올라갈 수밖에 없지만, 반대로 특약사항을 확인하지 않고 가입하지 않으면 나에게 맞지 않는 특약이 들어갔거나 의료실비보험 같은 경우 같은 보장을 중복으로 가입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보험이나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가족력을 확인하여 특정 질병으로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면 해당 질병에 대해 보장을 높게 설정하여 최대한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설계를 해야 유사시 보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 비교 후 가입한다.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해 보장내용과 가격 등을 보험전문가를 통해 비교를 해보면 나에게 맞는 보험 설계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저렴한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에 추천 및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은 나이, 성별, 건강상태에 따라 보험료 책정이 달라지므로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해 가입하게 되면 내가 내야 하는 보험료를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보험비교닷컴 <링크> 의료실비보험 무료 상담 및 가입자에게 맞는 의료실비보험 추천 및 설계 제공

보험닷컴
<링크>의료실비보험 및 건강보험 비교  및 자신에게 맞는 의료실비보험 추천 및 무료 상담 제공

보험비교사이트 활용해 가입할 시 보험설계 방법이나 견적방법이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같은 보험이어도 가격이 다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보험비교사이트를 2곳 정도를 활용 견적을 내어보고 가입하는 것이 현명한 의료실비보험 가입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