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 및 리뷰/보험 리뷰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한 이유와 현명한 보험리모델링 방법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한 이유와 현명한 보험리모델링 방법


보험리모델링 여러 개의 보험에 가입하는 분이라면 보험료 절감이나 보장 내용을 재설계하기 위해 한 번쯤 받아볼 계획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보험 유지율은 35%가 채 되지 않는데 그만큼 중도에 보험을 해지하고 주의에 추천이나 새로운 상품이 나왔다고 갈아타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보험 가입 시 제대로 설계했다면 갈아탈 이유도 없고 만약 보험을 갈아타기를 원한다면 전문가를 통해 보험리모델링을 받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리보델링이 필요한 이유는 주의에 추천이나 싸다는 이유로 가입 한 경우 보장내용이 턱없이 부족하여 보장을 보충할 경우나 반대로 보장을 중복으로 가입되어 쓸데없이 보험료가 낭비되고 있을 경우입니다.
 
물론 보험은 중도에 해지하게 되면 손해를 보게 되지만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지 않게 가입을 했다면 과감히 보험리모델링을 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리모델링


보험리모델링한 필요한 이유


보험료 부담이 큰 경우

보험의 경우 자신에게 맞지 않게 보장의 폭을 넓게 설정하게 되면 보험료 부담이 커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보험에 잘 알지 못해 자신에게 맞지 않는 특약에 가입되어 보험료를 내는 경우가 있으며 주의에 추천으로 어쩔 수 없이 가입해 여러 보험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보험에 가입해 가계 소득 대비 보험료 수준이 10%가 넘게 되면 무조건 보험리모델링 대상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보장의 유형의 상품에 가입한 경우

여러 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분이라면 꼭 확인해봐야 하는 사항이 바로 중복으로 가입한 보험이 있는가 있습니다. 그건 다른 보험이어도 비슷한 보장을 해주는 보험이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해보험사의 보험은 대부분 실손보장으로 실제 발생한 치료비에 대해 비례보상을 해주기 때문에 비슷한 보장을 해주는 상품에 가입하게 되면 보험료만 더 내고 보장의 폭은 변동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여러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면 리모델링 시 검토 대상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장 금액이 너무 적은 경우

보험 가입 시 싸다는 이유로 가입하였는데 소득은 높으나 그 소득대비 보장 금액이 너무 적었으면 실제로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하더라도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자신의 소득 수준에 맞게 보험리모델링을 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상품이 기존 상품보다 유리한 경우

보험은 한 번 가입했다가 해지를 하게 되면 손해를 보는 것은 불 보듯 뻔하지만, 기존에 가입한 보험보다 새로운 상품이 보장 면이나 보험금 지급 면에서 훨씬 유리하다면 갈아타야 하는 게 정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의 권유로 어쩔 수 없이 가입해서 꺼림칙한 경우

보험을 여러 개를 가진 분 중 주의에 추천이나 싸다는 이유로 자신에게 맞지 않는 보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이란 미래의 불확실한 상황을 대비한 것으로 위험 발생 시 보장을 받을 수 없으면 무용지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의에 추천으로 자신에게 맞지 않는 보험에 어쩔 수 없이 가입했다면 과감히 리모델링을 해야 합니다.

보험료 납부를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경우

보험을 유지하다 보면 자신의 소득 수준에 맞지 않아 보험료를 낼 수 없을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험료 납부 중지 등 여러 사항을 활용해 부담을 줄일 수 있지만 이런 상황이 지속 될 경우 가정생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지하기 어려운 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필요 없는 보험은 과감히 버리고 보장을 낮추는 등 보험리모델링을 해야 합니다.

유지하기 어려운 보험을 가지고 있는 경우 가정생활의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진단을 받아 보장을 낮추는 등의 리모델링을 해야 합니다.

기존에 가입한 보험의 보장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

만약 자신의 보험이 만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실제 그 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보험리모델링을 통해 다시 보험을 설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굿모닝리치 <링크>전문 상담사를 통한 자신에 맞는 보험리모델링 추천 및 무료 상담 제공 

보험리모델링


보험리모델링 시 고려할 사항


보험리모델링 시 고려할 사항으로는 현재 내가 내는 보험료 총액보다 보험금 수준이 낮으면 보장을 자신의 가족에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재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모델링 시 보장만을 보고 가계소득 대비 너무 많은 보험료가 지출되게 설계를 할 는 것은 올바른 보험리모델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보험리모델링의 목적은 새는 보험료와 부족한 보장을 보충하는 것이므로 현재 가입된 보험과 비슷한 보험금으로 더 큰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보험리델링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입되어 있는 보험 상품이 별로 없는 경우에는 자신의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취약한 부분의 보장을 확대해서 가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장이 부족하거나 가계소득 대비 보험료로 지출되는 돈이 적다면 어느 정도 보험료가 올라가는 것은 상관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리모델링 시 보장혜택은 물론이고 재테크도 겸할 수 있는 다목적 상품으로 설계하는 것이 더욱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리모델링


보험리모델링시 유의 사항


보험 리모델링시 기존 상품보다 신상품이 좋다고 기존 상품을 해지하고 가입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의 특성상 신상품이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보험은 해지하면 손해를 보는 것은 뻔하기 때문에 새로운 보험 가입 시 기존보험보다 보장 면이나 보험료 수준 면에서 확실히 유리한지를 꼼꼼히 따져 봐야 하고 처음 가입한 보험이 자신과 맞는다면 유지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고정금리 상품으로 고금리를 보장해주는 보험상품에 가입한 게 있다면 재태크 수단으로도 유용하기 때문에 해지할 시 신중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보장의 범위가 제한적인 보험을 우선으로 재설계할 필요가 있으며 기존 상품을 해지할 시에는 새로 가입할 보험과 비교해서 꼼꼼히 따져 본 다음 해지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장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보험과 보장받을 확률이 현실적으로 저조한 보험인 경우 리모델링을 통해 재설계하는 것이 좋으며 현재보장을 받는 상품이라면 보험리모델링 시 신중하게 생각을 해야 합니다.

보험리모델링의 목적은 기존의 보험들을 좀 더 자신에 라이스 스타일에 맞게 설계해 제대로 보장을 받으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턱대고 자신이 보험리모델링을 해서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자신에게 맞게 보험리모델링을 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굿모닝리치 <링크>전문 상담사를 통한 자신에 맞는 보험리모델링 추천 및 무료 상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