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일상 이야기

부모의 안 좋은 술버릇 아이는 평생 기억한다

부모의 안 좋은 술버릇 아이는 평생 기억한다.

사람들은 을 마시면 여러 가지 버릇들이 나옵니다. 그래서 사람의 원래 성격은 술을 마시게 되면 나온다는 말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의 술버릇은 말이 많아 지거나 용감해지거나 때로는 폭력적으로 변하는 것들입니다. 그리고 기분이 좋을 때 적당한 양의 술을 마시게 되면 그런 기분을 더 좋게 하지만 기분이 좋지 않은 것을 술을 풀겠다고 마시게 되면 오히려 스트레스만 더 쌓이게 되고 자신을 통제를 못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특히나 가정이 있는 부모 이런 안 좋은 술버릇은 아이에게는 정말 안 좋은 기억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평소에 술을 마셔도 안 그랬다고 하더라도 기분 좋지 않을 때 마신 술로 아이에게 안 좋은 모습을 보였다면 그걸 평생 기억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어제는 아버지께서 오랜만에 술을 마시고 들어왔습니다
. 그리고 술을 마시고 들어온 아버지를 모습을 보고 어릴 적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어렸을 적 어른들이 술을 먹는 모습을 보면 언제나 신기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특히나 술을 마시고 나면 성격들이 이상져 어떤 분은 막 용돈을 주고 어떤 분은 화를 내는 분도 있어서 도대체 저게 무엇이 길래 그런가? 하는 생각도 많이 했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아버지는 젊었을 때 술버릇이 좋지 않았습니다. 물론 그 당시 아버지 형제들 간에 문제가 있었던 것도 있지만, 술을 마시면 물건을 던지고 그랬던 아버지의 모습아이였던 저한테는 너무도 무섭고 충격적이어서 성인이 되고 나서도 그 많고 많은 좋은 기억부모님한테 혼이 났던 기억보다 아버지의 술버릇이 잊히지 않고 있습니다

또 제 외할아버지 역시 술버릇이 좋지 않았다고 합니다. 지금은 돌아가시고 안 계시지만 외할아버지께서는 술을 마시기 전에는 정말 점잖고 좋으신 분이 시만 술만 마시면 돌변하셔서 외할머니와 어머니를 속상하게 하는 일이 많았다고 합니다. 저는 이런 외할아버지의 기억은 얼마 없지만, 어머니는 술 때문에 일찍 돌아가신 외할아버지가 모습을 아직도 잊지 못하고 계십니다.

저는 요즘도 가끔 아버지께서 술을 마시고 들어오면 불안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아버지께서 술을 마시고 안 좋은 행동을 하시지는 않지만 어릴 적 기억이 아직도 머릿속에 생생해서 혹시나 하는 불안감 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아버지께서 술을 마시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또 이런 모습 때문인지 저 역시 술을 마시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꼭 마셔야 하는 자리에서만 한두 잔을 마시고 아무리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있어도 절대 술로 푼다고 마시지 않습니다.

이런 부모의 안 좋은 술버릇을 기억하는 것은 저뿐이 아닙니다. 제가 아는 분 중에도 술을 마시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 역시 저와 비슷한 사연이었습니다. TV를 보다 보면 술 때문에 가정이 불화가 생기고 아이들은 그걸로 고통을 받는 모습도 보게 됩니다.

어린 나이 부모님의 안 좋은 술버릇아이는 쉽게 잊지를 못합니다. 그래서 저처럼 그 기억을 평생 갖고 살아가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그런 부모님의 안 좋은 술버릇을 그대로 배워서 또다시 자신의 자녀한테 그런 모습을 보여주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이한테는 어른들의 술 문화는 신기하기도 하고 이해하기도 힘이 듭니다. 저녁 만취한 모습으로 집에 들어간다면 그런 모습 역시 아이한테는 안 좋게 보일 수가 있습니다. 부모로서 자신의 모습이 아이한테 어떻게 비출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아이에게는 평생 잊을 수 없는 기억이 될지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