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 및 리뷰/보험 리뷰

연금보험 비교를 통한 연금보험 가입 방법!! 연금보험 추천 및 연금보험 종류!! 연금보험 추천

연금보험 비교를 통한 연금보험 가입방법!! 연금보험 추천 및 연금보험 종류!!


연금보험 고령화가 되어 가는 사회에서 노후를 대비 한 필수 보험이 연금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연금보험은 노후 생활을 위한 것으로 그 연금보험의 종류와 특약사항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회사의 연금보험 비교해서 추천해주는 보험비교사이트와 같은 곳을 이용해 연금보험에 대해 무료로 상담을 받아 보면 더욱 효과적으로 연금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 젊었을 때 가입해서 보험료를 낸 다음 가입 시 정한 나이가 되면 일정기간이나 살아있는 동안 낸 보험료를 연금형태로 받는 보험을 말을 합니다.

그러므로 노후 자식들에게 의지하지 않고 생활하려면 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보험 중 연금저축은 년 4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금 보험 중 일반연금 보험은 이런 소득 공제 혜택이 없지만 10년을 유지하면 이자소득세가 면제되고 연금 수령 시 연금소득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연금보험 가입 시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 연금보험 비교를 통해 자신에게 맞은 연금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의 종류


연금저축


연금저축은 소득공제가 혜택이 되는 상품으로 샐러리맨들이 가장 많이 가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연금저축은 저축불입액의 100%까지 연간 납입액 기준으로 최고 400만 원까지 소득 공 제 혜택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직종의 분들이라면 월 33만 원까지 년 400만 원으로 가입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금저축은 중도에 해약하게 되면 또는 연금을 받을 때 세금을 내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연금보험

일반연금보험은 연금저축과 다르게 소득공제를 전혀 받지를 못합니다. 하지만, 10년 이상 유지하면 이자소득세가 면제되고 연금수령 시에는 연금 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연금은 종신연금형으로 선택할 수 있어 연금저축보다 유리한 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는 직종에 종사하는 분이라면 일반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변액연금보험

변액연금보험이란 변액보험과 연금보험의 특징을 하나로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입자가 낸 보험료로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며 수익이 생기면 고객에게 돌려주는 실적배당형 연금보험입니다.

이런 변액연금보험은 보험회사의 운영실적에 따라 연금 지급액이 달라지니만큼 장기간을 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변액연금보험의 단점으로는 예금자보호법에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보험비교사이트의 전문가를 무료사당을 통해 보다 정확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보험닷컴 <링크> - 연금보험의 무료상담과 자신에게 맞는 보험 추천 서비스 제공

보험비교닷컴 <링크>- 각종 연금보험 취급 무료 견적 및 상담서비스 제공


연금보험이 필요한 이유


핵가족 사회로의 변화

요즘은 대가족이라는 의미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를 부양하는 자식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고령화도 점점 늘어나고 있어 노인에 대한 복지가 아직은 미흡한 우리나라에서는 모아둔 돈이 없다면 노인에게는 부담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나중에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영위하려면 사전에 미리미리 준비를 해두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부모부양에 대한 책임척도의 변화

가정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면서 부모의 부양책임을 능력 있는 자녀가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부모의 부양도 경제적인 능력으로 결정되어가고 있어 다른 말로 경제적으로 능력이 없으면 부모를 부양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런 부모의 노후에 대해 자녀인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도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대비를 잘해놔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균수명의 증가로 길어진 노후 생활

요즘은 의료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은 점점 늘어나고 있어 노후생활이 역시 점점 길어지고 있고 노인의 비율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후 대비를 어떻게 해놓았느냐에 따라 여생을 어떻게 살아갈지가 결정되게 됩니다.

노후 생활만큼 길어진 병치레

평균 수명이 늘어난 만큼 노인이 되면 병으로 앓는 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또한, 치매와 중풍 같은 노인성 질환에 걸리게 되면 자녀의 부담은 커지게 되고 가족들의 생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이런 부모님의 병원비로 자녀의 불화가 생길 수도 있지만 어쩔 수 없이 부모는 자녀들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연금 등으로 모아둔 돈이 있다면 자식들에게 크게 의지하지 않고 생활할 수 있습니다.

노후에 대한 책임 주체의 변화

예전에는 부모에게 양육 받으면 생활하기 때문에 나중에 자신이 자립하더라도 부모님을 부양하는 게 도리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또한, 부모 역시 나중에 나이가 들면 자식들이 돌봐줄 거라고 당연시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이런 분위기가 아닌 긴 노후생활을 자식이 아닌 자신이 자조적으로 살아야 하는 자기책임으로 의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구하기 어려운 일자리

우리나라는 평균적으로 일자리에서 정년을 다 채우지 못하고 퇴직을 하게 되고 그 뒤에도 14년 이상을 제2의 근로 활동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퇴직을 한 뒤에도 일할 수밖에 없는 것은 노후를 안정적으로 살기보다는 현재 생계를 유지하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젊은 시절에 노후를 대비한 자금을 마련해 놓지 않는다면 미래에 발생할 상황에 대처하기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연금보험 가입 시 체크포인트

노후의 생활자금을 구상해 보고 선택

요즘 사람들은 현재를 살아가기 바빠 미래에 자신이 어떻게 살아갈지 구상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연금보험 같은 노후를 대비한 상품에 가입할 때에는 노후를 어떻게 살아갈지 먼저 구상을 해봐야 합니다.

이런 구상에는 물가상승률 소득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난 뒤 자신이나 부부에게 맞게 설계를 한 뒤 가입을 해야 합니다.

납부능력과 필요자금을 종합적으로 검토 후 선택

연금보험을 선택하기 전 제대로 파악해야 할 것은 보험료 수준입니다. 자신의 라이프사이클에 맞게 감당할 수 있는 보험료와 향후 노후에 필요한 보험료를 예측해서 연금보험료를 계산해야 합니다.

또한, 여기에는 자신의 정년시기와 연금을 받을 시기를 예상하고 나서 다른 연금보험에서 들어오는 수입을 제외한 남은 금액만큼을 연금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낼 수 있는 보험료 수준을 계산하고 나서 선택

연금보험은 저축 보험과 달리 한번 들면 필요한 시기에 목돈을 찾아 쓴다는 생각을 안 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중도에 해지하게 되면 장기성 보험이라 손해는 보는 것은 뻔한 사실입니다. 따라서 처음 연금보험에 가입 시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합니다.

일단 자신의 가입한 보험이 있다면 들어가는 보험료의 액수를 파악하고 자신의 소득 수준의 10% 정도를 연금보험으로 설계하여야 합니다.

연금을 어떤 형태로 받을지 선택

연금보험의 지급 방식을 보면 크게 3가지로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10년이나 20년 등 특정 기간을 정해 그 기간에만 받는 확정연금형과 평생 지급되는 종신 연금형 그리고 생존 시 연금을 받다가 자신이 사망 후에는 유가족에게 목돈을 물려주는 상속연금형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지급 형태 중에는 방식별 장단점이 있지만, 종신연금형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물론 확정연금형보다 연금 수준은 낮지만 살아있는 동안 평생 받을 수 있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3가지 지급 방식 중 가장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해서 가입해야 합니다.

기왕이면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선택

연금보험을 유지하다 보면 언제 어느 때 무슨 일어날지 알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노후보장뿐만 아니라 재산상속이나 증여의 목적이 있거나 중독 긴급자금 인출이 가능한 상품으로 가입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 가입요령

이왕이면 종신형 연금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의학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일정기간 연금을 받는 확정연금형보다는 금액이 적더라도 살아있는 동안 계속 받을 수 있는 종신연금형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한 연금저축보험은 유지하는 것이 좋다.

00년 이전에 가입한 개인연금저축 보험이 있다면 유지하는 게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건 지금 연금저축과 달리 개인연금저축은 연금을 받을 때 세금을 내지 않기 때문에 더욱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입이 늦었다면 일시납부 연금에 가입하면 좋다.

이미 연금보험에 가입하기에 늦은 나이인데 퇴직금이나 저축으로 모아 돈 있다면 즉시 연금을 지급해주는 일시납부 즉시 연금에 가입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약 사항을 활용 나에게 맞는 연금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노후 젊었을 때와 달리 질병으로 병원을 자주가게 되고 재해 때문에 어떤 일이 발생 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연금보험의 특약 사항을 활용해 사망이나 재해, 질병과 같은 보장을 선택하여 가입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 회사를 잘 알아보고 선택해야 한다.

연금보험 가입 장기간을 유지해야 해야 하기 때문에 보험회사의 재무상태를 잘 알아보고 가입을 해야 합니다.

일반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예금자보고가 되지만 변액연금보험 같은 경우는 보험회사에 자산운영실적에 따라 노후에 받는 연금이 달라지고 예금자 보고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더욱 신경 써서 선택해야 합니다.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 선택한다.

많은 보험회사가 노후를 보장하는 연금보험을 상품을 내놓고 있으며 보장내용도 조금씩은 차이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연금보험에 가입하려면 연금보험 비교를 통해 선택하여 좀 더 낳은 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연금보험 비교를 하고 가입하는 것은 여러 보험회사를 통해 비교를해야 되서 시간이 부족하게 됩니다. 따라서 인터넷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 여러 회사의 연금 보험상품을 전문가를 통해 무료로 상담받고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닷컴 <링크>  - 연금보험의 무료상담과 자신에게 맞는 보험 추천 서비스 제공

보험비교닷컴 <링크>- 각종 연금보험 취급 무료 견적 및 상담서비스 제공

연금보험에  가입할 시  2곳 정도에서 상담을 받아 보시고 가입하는 효과적인 가입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