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영화/지브리 애니메이션

너구리 전쟁 폼포코, 숲을 지키기 위한 너구리들의 싸움

너구리 전쟁 폼포코, 숲을 지키기 위한 너구리두들의 싸움


너구리 전쟁 폼포코, 지브리 스튜디오의 작품으로 다카하타 이사오씨가 감독을 맡아 1994년 제작이 되었고 우리나라에는 2005년 개봉이 되었던 애니메이션 입니다.

이 애니메이션 너구리들의 이야기로 개발되기 전 숲에서 살았던 너구리들이 파괴되어 가는 자신들의 숲을 지키고 개발을 막기 위해 변신술 등을 배워 인간에게 맞서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잠시 스토리를 보면 도쿄 숲에서 살고 있던 너구리들은 인간의 개발에 대항하기 위해 인간 연구 5개년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이렇게 인간 연구 5개년에 들어간 너구리들은 TV를 구해 인간의 소식을 듣고 맞서기 위해서 변신술을 익히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어느 날 콘타, 쇼우키치는 인간들과 맞서려고 개발 중인 공사장에게가 변신술로 방해하게 됩니다. 이런 콘타와 쇼우치키는 계획은 성공적이었지만 공사를 중지시키는 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그 뒤 너구리들은 여러 가지 변신술을 이용해 괴이한 소문을 일으켜 공사를 지연시키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기뻐하는 너구리들의 생각과 달리 개발은 멈추지 않았고 타마자 브로와 분타는 인간에게 대항하기 위해 변신술 사범을 모시러 가게 됩니다.


젊은 너구리들은 개발을 막으려고 계속해서 변신술로 이상한 소문을 만들어 냈지만, 사람들을 쫓아내면 다시 다음날 다른 사람으로 바뀔 분 개발에는 아무 영향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시간은 흘러봄이 오고 새끼 너구리들이 태어나 개발 때문에 너구리의 식량은 점점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변신술 사범을 모시로 간 타마자브로가 돌아오고 너구리들은 사범들과 요괴대작전을 펼치게 됩니다.


너구리들의 요괴대작전은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었지만, 원더랜드라는 놀이동산에서 자신들의 퍼레이드라는 거짓말로 사건을 일단락시켜버리고 너구리들은 희망을 잃게 됩니다. 그리고 콘타는 자신을 따르는 너구리를 데리고 인간들과 싸우다 죽게 되고 변신을 하지 못하는 너구리들은 숲을 떠나게 되며 너구리들은 인간들에게 지게 됩니다.

그 뒤 쇼우치키 같이 변신할 수 있는 너구리들 인간과 섞여 살고 일반 너구리들은 식량을 구하려고 마을에 내려가 쓰레기를 뒤지는 등 힘겹게 살아가게 됩니다.

이 애니메이션 전체적으로 밝은 분위기와 재미있게 표현을 했지만, 인간이 개발이라는 명목 아래 숲을 파괴하며 동물의 서식처를 없애는 것을 너구리를 통해 표현한 것으로 이런 인간의 개발이 동물을 얼마나 위태롭게 하는지 또 이렇게 숲에서 쫓겨난 동물들이 얼마나 힘겹게 살아가는지는 나타냈다고 생각을 합니다.

너구리 전쟁 폼포코, 재미있게 전개되는 내용에 아이들과 함께 보기에도 좋다고 생각하며 자연을 파괴하는 인간의 개발이 동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느낄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