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영화/애니메이션 정보

만화와 애니메이션 그림체 별 특징

만화와 애니메이션 그림체 별 특징

만화와 애니메이션 비슷비슷해 보이는 그림체라고 해도 서로 다르게 그려진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순정만화 같은 경우 순정체를 많이 쓰는 것처럼 작품에 특성에 맞게 그림의 체가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만화를 그리는 그림체하면 실사체, 순정체, 캐릭터체, 특화체를 말하는데 딱히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 이런 4가지 그림체와 카피에 대한 뜻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실사체와 극화체 의미

실사체와 극화체의 의미는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성을 높이기 위해 실물이나 배경들을 실제 모습과 비슷하게 그린 그림체라고 할 수 있으며 사람 인체의 비례에 맞게 자세나 동작을 그린 그림이기 때문에 다른 만화들과 달리 섬세한 면이 있습니다. 또한, 인물의 얼굴도 실제 사람의 얼굴과 같이 비례에 맞게 그리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들어가는 그림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그림의 차이는 극화체보다 실사체가 조금더 묘사부분에서 더 잘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실사체의 대표적인 만화로는 데스노트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순정체의 의미

순정체란 만화책 만드는데 많이 쓰이는 그림체라고 할 수 있으며 실사체와 달리 실제 인체의 비례가 맡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런 순정체는 눈망울이 크고 맑게 그려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림체의 특성상 부드러움이 강하고 여성스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순정체는 순정만화를 그릴 때 사용하는 만화체를 뜻하기도 하며 주로 스토리가 있는 만화를 그릴 때 많이 사용이 됩니다.


캐릭터체의 의미

캐릭터체란 말 그대로 사물이나 인물 등을 캐릭터화 해서 그려진 그림을 말을 합니다. 그리고 캐릭터체는 인체의 비율을 무시하고 그려지기 때문에 얼굴의 상당이 크게 그려지는 경우가 많고 귀여운 이미지를 많이 띄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캐릭터체는 상품을 홍보하는 용으로 많이 그려지는 그림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화체의 의미

특화체란 딱히 정의하기가 어렵긴 하지만 굳이 말을 하자면 위에 나와 있는 어느 그림체에도 속하지 않는 것으로 그림을 그린 작가의 특징이 들어가 있는 독특한 그림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그림을 그린 사람에게 특화된 그림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피

카피란 말 그대로 다른 사람이 그린 그림을 베껴 그리는 그림을 말을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그림을 연습하는 경우 많이 사용이 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화에서 쓰이는 4가지 그림체와 카피에 대해보면 위와 같다고 할 수 있고 그림체마다 제 각이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고 그림을 그리는 작가마다 특징이 있기 때문에 한가지 체로만 정의를 내리기는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 그림체만 아시고 있으면 만화의 그림체를 어느 정도 파악을 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