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영화/해외 애니메이션

라푼젤, 동화에서 3D 애니메이션으로 다시 돌아온 라푼젤

라푼젤, 동화에서 3D 애니메이션으로 다시 돌아온 라푼젤



라푼젤 어렸을 적 책으로 읽었던 것으로 지금은 기억이 거의 나지 않지만, 원작은 그림형제의 동화집에 수록된 독일 동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개봉한 3D 애니메이션 라푼젤은 원작 동화를 각색해서 만든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라푼젤 애니메이션을 보면 태양에서 떨어진 마법의 금빛 꽃을 이용해 개인의 젊음을 위해 이용하던 마녀는 한 왕국에 왕이 여왕의 약으로 쓰려고 꽃을 써버리자 꽃에 신비한 힘을 가지고 태어난 어린 라푼젤을 납치하게 됩니다.

 


마녀는 젊음을 돌려주는 힘이 담겨 있는 머리를 잘라 가려고 하지만 머리를 자르자 금발의 머리가 갈색으로 변하면 힘이 사라져 버립니다. 그래서 마녀는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어린 라푼젤을 납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왕은 공주가 돌아오기를 바라며 그녀의 생일날 하늘을 나는 등을 띄우게 됩니다.

라푼젤은 마녀가 자신의 어머니인 줄 알고 17년간 탑에서 갇혀 살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오랜 생활 탑에서 생활 한 라푼젤은 바깥세상을 구경하고 싶어 하고 18번째 생일 때 자신의 생일마타 나타나는 하늘을 나는 등을 보러 가고 싶다고 마녀에게 말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마녀는 바깥세상이 위험하다며 라푼젤을 탑에 가둬두려고 합니다.

이렇게 라푼젤은 바깥세상을 구경을 못하고 마녀가 말하는 거짓말들이 진실인 줄 알고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어머니가 마녀인 줄 아는 라푼젤의 모습은 왠지 모르게 안타깝기도 했습니다.


탑에 어쩔 수 없이 갇혀 살던 라푼젤은 왕관을 훔쳐 병사들에게 쫒겨 탑 숨어들어온 유진(라이더)를 만나게 되고 그를 가이드 삼아 하늘을 나는 등을 보러 가게 됩니다. 왕궁에 등을 구경하러 가던 라푼젤은 국왕 병사에게 쫓기기도 하고 여러 사람 만나며 여행을 하게 되빈다. 그리고 이러는 사이 유진과 사랑에 빠지게 되는데 마녀는 이런 라푼젤을 마음을 이용해 유진이 이익을 위해 라푼젤을 거짓으로 사랑했다는 것처럼 꾸미게 됩니다.

유진 처음에는 라푼젤이 숨긴 왕관만을 찾아 떠나려 하지만 점점 그녀에게 사랑을 느끼게 되고 라푼젤이 공주라는 사실을 모르는 상태에서 그녀를 선택하는 모습은 왠지 모르는 감동이 느껴졌고 왕국의 말인 막스와 유진의 티격태격하는 모습은 보는 사람을 하여금 웃음을 자아내게 했습니다. 또한 하늘은 나는 등을 배경으로 유진과 라푼젤의 모습은 정말 아름답게 느껴졌습니다.


탑에 돌아와 상심한 라푼젤은 천장에 그림을 보다 자신이 왕국에 잃어버린 공주라는 것을 기억해내게 되고 마녀의 계략에 빠져 감옥에 갇힌 유진은 막스(왕국의 말)에 도움을 받아 탈출해 라푼젤이 갇혀 있는 탑에 가게 됩니다.

그리고 탑에서 내려온 라푼젤의 머리를 타고 올라간 유지는 마녀에 공격을 받아 생명의 위험에 처하게 되고 유진은 남은 힘을 다해 라푼젤의 머리를 잘라 마녀를 처치하게 됩니다. 그리고 슬픔에 잠겨있던 라푼젤의 눈물이 금빛의 꽃이 되어 유진을 되살리게 됩니다.

그 뒤 라푼젤은 유진과 왕국에 돌아가 자신이 읽어 버린공주라는 것을 밝히고 가족들과 행복하게 살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렸을 적 읽었던 라푼젤은 동화여서 그런지 신비감이 많이 들었던 느낌있었습니다. 하지만, 3D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라푼젤은 이런 신비감뿐만 아니라 웃으면서 볼 수 있는 재미 또한 선사해 주어서 부담없이 볼 수 있었던 작품 중 하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