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영화/국내 영화

태극기를 휘날리며, 전쟁을 넘어선 두 형제의 우애



태극기를 휘날리며, 전쟁을 넘어선 두 형제의 우애



태극기를 휘날리며 원빈씨와 장돈건씨의 주연으로 2004년 개봉되었던 영화로 6·25전쟁을 배경으로 두 형제의 우애를 담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는 개봉 당시 많은 인기를 누렸고 아직 까지도 6.25를 배경으로 한 영화 중 최고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50년 종로 거리에서 구두를 닦으며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던 진태는 동생인 진석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그가 공부해 잘되기를 생각하며 결혼을 약속한 영신과 평화로운 생활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들의 평화로운 생활은 얼마 가지 못하고 6.25가 일어나게 되어 피난을 가게 되는데 이러는 중 진석이 징집이 되게 되고 동생을 데려오려던 진태 역시 같이 징집이 되게 됩니다.


징집이 되어 낙동강 전선에 투입된 진태는 무공훈장을 받으면 동생을 제대시킬 수 있다는 말을 듣게 되어 모든 작전에 앞장을 서서 나가게 되고 북진을 하며 여러 전투에서 많은 공을 세우게 됩니다. 

동생을 제대시키려는 진태의 모습에서 얼마나 진석을 생각하는지를 알 수 있지만, 너무 전공에 눈이 멀어 인정이 사라져 버린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점점 전황이 유리해지고 이러는 중 진태는 기다리던 무공훈장을 받는다는 소식을 듣게 되는데 승리로 끝날 것 같은 전쟁은 중공군의 개입으로 다시 전선이 밀리게 되어 서울까지 후퇴하게 되고 그곳에서 진태는 무공훈장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서울에서 약혼녀인 영신이 북한 연맹에 보리쌀을 받으려고 가입이 한 게 문제가 되어 잡혀가게 되고 그녀를 구하려던 두 형제는 체포가 되게 되고 영신은 죽게 됩니다.

그 뒤 일은 더 꼬여 무공훈장을 받으면 진석을 제대시키려고 했던 진태의 거래도 깨지게 되고 진석이 갇혀 있던 창고가 부대 지휘관에 의해 불에 타게 되고 진석은 동생이 죽은 줄 알게 됩니다. 

진석은 남한군 장교에 의해 동생이 죽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불신이과 정신이 이상해져서 북한군에 들어가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죽지 않고 후방에 후송되어 치료를 받고 있었고 그러는 중 진태이 북한 깃발부대에 선봉장이 되었다는 것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진석은 진태를 만나려고 전선에 뛰어들게 되고 거기서 진태를 만나게 되지만 재정신이 아닌 진태 때문에 둘은 싸우게 되는데 이내 진태은 진석을 알아보게 되고 전선에서 자신의 목숨을 바쳐 진석을 구하게 됩니다.

이 모든 내용 나이가 든 진석이 6·25 참전 용사 유골이 발견 됬다는 연락을 듣게 되면서 회상을 하는 내용으로 마지막 장면에서 자신 형의 유골을 보며 우는 장면은 정말 슬픈 장면 중 하나였습니다.

태극기를 휘날리며 아마 6.25를 배경으로 한 전쟁영화 중 최고의 작품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뿐만아니라 전쟁의 슬픔과 잔인함을 전하는 것은 물론이고 두 형제의 우애와 진태의 동생을 사랑하는 모습은 가슴을 따뜻하게도 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