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영화/국내 영화

집으로, 잔잔하면서도 감동적인 가족 영화

집으로, 잔잔하면서도 감동적인 가족 영화


집으로, 2002년 개봉을 한영화로 도시에 살던 상호가 시골에 내려가 할머니와 단둘이 사는 내용으로 어쩌면 단순한 스토리일지는 몰라도 도시에 익숙한 상호가 시골에 적응해가는 과정은 잔잔하게 흘러가면서도 감동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이 영화를 재미있게 보았으며 개구쟁이였던 상호가 외할머니와 시골에서 지내며 변해가는 모습은 훈훈하기도 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정경제가 좋아지지 않아 상호의 어머니는 상호를 외할머니댁에 맡기게 됩니다. 먼지가 풀풀 나며 시골 냄새가 물씬 나는 버스를 타고 상호와 어머니는 외할머니댁에 가게 되고 허름하고 지저분한 집 그리고 불편한 시골 생활에 상호는 할머니에게 불만을 표현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상호의 할머니는 다른 할머니들과 같이 이런 상호를 나무라지 않고 지내게 되고 상호는 이런 할머니에게 더욱 떼를 쓰며 버릇없이 굴게 됩니다.


그리고 상호가 후라이드치킨을 먹고 싶다는 말에 할머니는 장에 가 닭을 사오지만 할머니가 해준 거는 백숙 처음을 해주기도 합니다. 시골에서만 살던 할머니 후라이드치킨을 본적이 없어 자신이 아는 닭 요리를 해주지만 오히려 원망을 하는 상호의 모습 조금은 씁쓸하기도 했습니다.

상호의 할머니는 이렇게 개구쟁이인 상호에게 그래도 조금이라도 잘해주고 모습을 보이고 상오는 처음에는 이런 할머니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할머니에게 버릇없이 굴지만 점점 시골에 적응해가며 할머니에게도 마음을 열며 그 사랑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상호와 할머니는 헤어질 시간이 다가오게 되고 변화 상호의 모습으로 마지막은 훈훈하며 감동적으로 끝이 나게 됩니다.


이 영화에서 처음에는 다른 도시의 아이들처럼 불편한 거 없이 살던 상호가 시골의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고 시골아이들과도 썩 좋지 않은 관계를 유지합니다. 그리고 말이 통하지 않는 할머니에게 이런 불만은 모두 표현하고 그러면서도 이런 모든 것을 받아주는 할머니의 모습은 왠지 모르게 찡하기도 했습니다.

집으로, 평점이 상당히 높은 영화이며 내용을 잘 표현해서 그런지 우리나라 외에도 국외에서 열린 영화제에서도 많은 상을 받았던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보면 지루할지 모르는 영화이지만 그래도 시골에 사는 할머니와 도시의 버릇없는 아이 상호의 동거 내용 그리고 점점 변해가는 상호의 모습은 잔잔하면서도 볼만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