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한울수산(민물장어)

민물장어 도소매 한울 수산 민물장어 가격과 가격 상승 이유(장어 손질, 장어구이)

민물장어 도소매 한울 수산 민물장어 가격과 가격 상승 이유(장어손질, 장어구이)


요즘 민물장어 가격이 많이 올라 쉽게 먹기가 어려운 음식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저희 수산입장에서도 이런 가격 상승으로 매출이 많이 줄었답니다. 그래서 저희 수산에서는 판매하고 있지 않지만, 바닷장어 매출이 민물장어 가격상승으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물론 영양가만 따지고 보면 민물장어가 더 좋다고는 하지만 가격이 부담일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 이렇게 장어 가격이 오른 것은 일본 근해에서 잡히는 장어의 치어가 많이 줄어들어 가격이 해마다 대폭 상승해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어 치어는 양식이 되지 않아 사서 길러야 하기 때문에 양어장에서는 한 마리에 7,000원가량 나가는 치어 구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오르게 되었답니다.

물론 이외에도 기름 값, 사료 값 등 양어장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이 물가 상승으로 올라가는 것도 장어 가격 상승에 원인이 되고 있답니다.

하지만, 그래도 올봄을 생각하면 가격은 많이 내려갔답니다. 그건 1kg에 6만 원 선까지 올라갔던 가격이 그래도 4만 원 후반에서 5만 원 때까지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작년과 지금의 가격을 비교하면 대략 국내산 민물장어의 가격은 만 원 정도의 상승이 있었답니다.

 

 

참 그리고 장어 양어장은 현재 제가 사는 전라남도 쪽에 많이 있답니다. 그건 장어는 따뜻한 환경에서 더욱 키우기가 좋고 그와 더불어 연료비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리고 저희 수산은 이런 국내에서 길러진 장어만을 받아 판매하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운영하는 양어장에서 직접 장어를 가져와 판매하느냐고 물어보는 분도 있는데 실제 저희 수산 사장인 매형 친척분과 아는 형님께서 양어장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장어는 판매할 때마다 양식중인 장어를 가져오면 배속에 음식물때문에 냄새가 많이 나기 때문에 출하할 때만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수산뿐만 아니라 다른 수산들도 어쩔 수 없이 여러 양어장의 장어를 받을 수밖에 없답니다.

 

 

현재 저희가 산매로 판매하는 국내산 민물장어 1kg 가격으로 손질하게 되면 실제 무게는 뼈와 머리, 피가 제거되기 때문에 750~800g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물론 머리와 뼈가 필요하시면 같이 보내 드린답니다. 그리고 3마리짜리와 4마리짜리는 무게 차이는 전혀 없습니다. 단지 장어 치어 자체가 자연에서 잡아 그걸 사서 기르는 것이기 때문에 마릿수가 많을수록 가격이 비싸진답니다.

 

 

저희 수산은 국내산 민물장어를 택배를 통해 전국 어디서든 발송할 수 있으며 소매 및 도매, 명절 선물 예약 등 물어보실 것이 있는 분은 보이시는 명함에 나온 번호로 연락을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 해 드리겠습니다. 참 그리고 블로그를 통한 주문 시 kg당 2,000원 할인은 9월 말까지 계속 된답니다.

 

 

마지막으로 이 동영상은 장어가 사료를 먹는 모습이랍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장어가 너무 뭉쳐 있다 보니 조금은 징그럽게도 보이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