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치킨 원가가 더 궁금해지는 두 마리 치킨
얼마 전 롯데마트의 통큰 치킨 이후로 프랜차이즈 치킨 가격에 대한 거품논란이 줄어들지를 않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치킨 가게를 운영한다면 상가임대료, 직원 임금, 본사에 이익 등을 때문에 가격이 어느 정도는 인상이 될 거라고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한 마리에 16,000원이나 가는 가격 때문에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고 통큰 치킨이 판매가 중단된 현재에도 판매량감소가 회복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얼마 전 집에 들어가던 중 문 앞에 붙어 있는 전단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걸 보자마자 눈에 들어온 것은 15,000원에 순살 파닭 두 마리 치킨이었습니다. 오래전 제가 살던 곳에도 9,900원에 두 마리 치킨이 있었는데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들어오면서 장사가 되지 않아 가격을 인상하다 사라졌던 것도 기억이 났습니다. 그런데 이런 시점에서 다시 두 마리 치킨의 부활인가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 광고를 본 며칠 전 두 마리 치킨이 양이 얼마나 될까? 하는 생각에 주문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그냥 적은 양이 두 가지로 나눠서 올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도착한 치킨의 양을 보니 정말 모 프랜차이즈 업체 치킨 두 마리를 합쳐 놓은 양이었습니다. 뜻밖에 양에 기분이 좋았던 건 물론이고 셋이 먹기에 벅차 2번을 나눠서 먹었습니다.
그리고 일요일 모처럼 누나가 와서 또 한 번 파닭 두 마리 치킨을 시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전보다 먹는 사람이 많아서 두 마리가 아닌 세 마리에 22,000원짜리를 시키게 되었습니다. 주말이어서 그런지 아니면 이 가게가 싸서 그런지 주문이 밀려 1시간을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고 했었습니다.
도착한 치킨 상자에 크기가 너무 커서 놀랐고 열어서 양을 보니 역시나 일반 프랜차이즈 치킨의 3배 정도 되는 양이었습니다. 이 세 마리 치킨으로 6명이 배부르게 먹었고 가격 역시 저렴해 나쁘지가 않았습니다.
이렇게 치킨을 다 먹고 나서 이런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롯데마트 통큰 치킨 같은 경우는 구매가가 5,000원이지만 거기에 들어가는 시간을 생각하면 실제로는 그 이상의 가격을 지급하고 사는 것과 같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이 두 마리 치킨은 같은 프랜차이즈 업체인데도 불구하고 양과 가격 면에서 다른 업체들보다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약간에 다른 점을 볼 수 있다면 현재 스타 마케팅으로 경제를 하는 업체들과 달리 그런 광고를 전혀 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놓고 본다면 일반 프랜차이즈 업체의 가격도 어느 정도 조절이 가능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이런 스타마케팅 광고라는 게 많은 사람에게 알려서 많은 양을 팔아 가격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이런 마케팅 가격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건지 아니면 과도한 비용 상승으로 가격을 인상을 시키는 역효과를 내는 건 않지도 궁금해졌습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치킨 소비가 4사 집중도(4개의 프랜차이즈업체)가 높은 상태여서 가격 교섭 능력도 소비자보다는 업체들에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도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 기사를 보니 치킨업체에서 다른 업체의 가격을 폭로하며 더욱 문제를 심화시키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결국 자기 살 깎아 먹기밖에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말을 하는 것보다 원가에 대한 의문을 풀어 주든지 아니면 좀 더 타당한 가격을 내놓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소비자에 대한 신뢰입니다.
얼마 전 롯데마트의 통큰 치킨 이후로 프랜차이즈 치킨 가격에 대한 거품논란이 줄어들지를 않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치킨 가게를 운영한다면 상가임대료, 직원 임금, 본사에 이익 등을 때문에 가격이 어느 정도는 인상이 될 거라고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한 마리에 16,000원이나 가는 가격 때문에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고 통큰 치킨이 판매가 중단된 현재에도 판매량감소가 회복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얼마 전 집에 들어가던 중 문 앞에 붙어 있는 전단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걸 보자마자 눈에 들어온 것은 15,000원에 순살 파닭 두 마리 치킨이었습니다. 오래전 제가 살던 곳에도 9,900원에 두 마리 치킨이 있었는데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들어오면서 장사가 되지 않아 가격을 인상하다 사라졌던 것도 기억이 났습니다. 그런데 이런 시점에서 다시 두 마리 치킨의 부활인가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 광고를 본 며칠 전 두 마리 치킨이 양이 얼마나 될까? 하는 생각에 주문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그냥 적은 양이 두 가지로 나눠서 올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도착한 치킨의 양을 보니 정말 모 프랜차이즈 업체 치킨 두 마리를 합쳐 놓은 양이었습니다. 뜻밖에 양에 기분이 좋았던 건 물론이고 셋이 먹기에 벅차 2번을 나눠서 먹었습니다.
그리고 일요일 모처럼 누나가 와서 또 한 번 파닭 두 마리 치킨을 시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전보다 먹는 사람이 많아서 두 마리가 아닌 세 마리에 22,000원짜리를 시키게 되었습니다. 주말이어서 그런지 아니면 이 가게가 싸서 그런지 주문이 밀려 1시간을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고 했었습니다.
도착한 치킨 상자에 크기가 너무 커서 놀랐고 열어서 양을 보니 역시나 일반 프랜차이즈 치킨의 3배 정도 되는 양이었습니다. 이 세 마리 치킨으로 6명이 배부르게 먹었고 가격 역시 저렴해 나쁘지가 않았습니다.
이렇게 치킨을 다 먹고 나서 이런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롯데마트 통큰 치킨 같은 경우는 구매가가 5,000원이지만 거기에 들어가는 시간을 생각하면 실제로는 그 이상의 가격을 지급하고 사는 것과 같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이 두 마리 치킨은 같은 프랜차이즈 업체인데도 불구하고 양과 가격 면에서 다른 업체들보다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약간에 다른 점을 볼 수 있다면 현재 스타 마케팅으로 경제를 하는 업체들과 달리 그런 광고를 전혀 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놓고 본다면 일반 프랜차이즈 업체의 가격도 어느 정도 조절이 가능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이런 스타마케팅 광고라는 게 많은 사람에게 알려서 많은 양을 팔아 가격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이런 마케팅 가격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건지 아니면 과도한 비용 상승으로 가격을 인상을 시키는 역효과를 내는 건 않지도 궁금해졌습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치킨 소비가 4사 집중도(4개의 프랜차이즈업체)가 높은 상태여서 가격 교섭 능력도 소비자보다는 업체들에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도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 기사를 보니 치킨업체에서 다른 업체의 가격을 폭로하며 더욱 문제를 심화시키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결국 자기 살 깎아 먹기밖에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말을 하는 것보다 원가에 대한 의문을 풀어 주든지 아니면 좀 더 타당한 가격을 내놓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소비자에 대한 신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