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객관성이 사라져 가는 대학교의 성적
고등학교 든 대학교든 학교라는 곳에 다니면 제일 민감한 부분이 성적입니다. 특히 대학교 성적 같은 경우 취업 원서를 넣을 수 있냐? 없냐?를 결정할 수 있는 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대학교 시험기간이 되면 성적을 잘 맞으려고 도서관에서 열심히 공부를 하는 학생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성적 경쟁 정말 치열하다고도 말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교에 다니면서 해가 갈수록 성적의 객관성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 사직했습니다.
저번 학기에 성적을 받고 있었던 일입니다. 저는 공부를 잘하는 편이 아니라 관심이 있는 특정 과목을 빼고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성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몇몇 과목에 대해서는 성적이 잘 나와서 저번 학기에도 역시 그 과목에 대해서는 A+(4.5)라는 제일 좋은 성적이 나왔었습니다. 그런데 이 과목 어렵게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아서였는지 시험 평균이 상당히 낮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여기서 시작되었습니다. 대부분 학생의 점수는 낮아도 너무 낮은 점수였고 제 아는 분 역시 좋은 점수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성적표가 나왔을 때 그분이 저한테 한 말은 나도 A+나왔다는 거였습니다. 시험 성적을 비교했을 때 절대 저와 같은 성적이 나올 수가 없었습니다. 그건 100점 만점으로 했을 때 제가 95점이었다면 그분의 성적은 75점 정도였기 때문입니다.
그럼 왜 이런 평가가 나오게 된 걸까요? 그건 많은 대학교가 학생들의 성적 잘 주려고 절대 평가가 아닌 상대평가라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을 쓰게 되면 F도 반드시 있어야 하지만 반대로 반 전부가 성적이 안 좋더라도 누군가는 좋은 성적이 받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또 요즘은 자기 대학교의 학생이 취업에 유리하게 하려고 점수가 나쁘더라도 잘 주려고 해서 A+이 안 되는 성적일지라도 자리만 남아있다면 좋은 점수를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어떤 과목은 한 학기 점수를 내어보니 100점 만점으로 했을 때 제일 잘 본 사람의 성적이 73점인 C(2.5)+정도였고 90% 정도가 D 정도의 성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과목 역시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누군가는 A+나와야 하는 상황이었고 결국에는 정말 잘하는 몇 명을 제외하고는 성적의 기준이 A+과 B+차이가 한끝 차이가 돼버렸습니다. 전부 다 못 봤어도 아주 조금이라도 잘 본 학생이 좋은 성적을 받게 된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성적이 좋은 과목도 다들 잘 봤으면 한끝 차이로 점수가 갈라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 이런 과목 외에도 어떤 강사 분은 시험 보기 전 많은 힌트를 주고 시험 문제마저 단답형과 객관식으로 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 때문에 수업을 잘 안아왔던 학생과 잘 들었던 학생의 성적이 차이가 없는 것은 물론이고 실수로 한 문제라도 틀리면 상황이 역전되는 경우도 발생했었습니다.
요즘 취업원서를 넣으려고 하면 어떤 회사는 평점이 4.0이 안 넘으면 원서조차 넣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기준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많은 대학교가 자기학교의 경쟁력을 높이려고 성적을 잘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중에는 정말로 공부를 잘해서 잘 맞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성적이 너무 안 좋은 사람이 있지만, 어느 정도만 되면 정말 특출하게 잘하는 몇 명을 빼고는 성적이 아무리 좋아도 한끝 차이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문제 대학교만의 문제가 아니지만, 성적에 객관성이 떨어진다면 형식적인 점수보다는 그 사람의 실질적인 능력을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등학교 든 대학교든 학교라는 곳에 다니면 제일 민감한 부분이 성적입니다. 특히 대학교 성적 같은 경우 취업 원서를 넣을 수 있냐? 없냐?를 결정할 수 있는 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대학교 시험기간이 되면 성적을 잘 맞으려고 도서관에서 열심히 공부를 하는 학생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성적 경쟁 정말 치열하다고도 말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교에 다니면서 해가 갈수록 성적의 객관성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 사직했습니다.
저번 학기에 성적을 받고 있었던 일입니다. 저는 공부를 잘하는 편이 아니라 관심이 있는 특정 과목을 빼고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성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몇몇 과목에 대해서는 성적이 잘 나와서 저번 학기에도 역시 그 과목에 대해서는 A+(4.5)라는 제일 좋은 성적이 나왔었습니다. 그런데 이 과목 어렵게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아서였는지 시험 평균이 상당히 낮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여기서 시작되었습니다. 대부분 학생의 점수는 낮아도 너무 낮은 점수였고 제 아는 분 역시 좋은 점수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성적표가 나왔을 때 그분이 저한테 한 말은 나도 A+나왔다는 거였습니다. 시험 성적을 비교했을 때 절대 저와 같은 성적이 나올 수가 없었습니다. 그건 100점 만점으로 했을 때 제가 95점이었다면 그분의 성적은 75점 정도였기 때문입니다.
그럼 왜 이런 평가가 나오게 된 걸까요? 그건 많은 대학교가 학생들의 성적 잘 주려고 절대 평가가 아닌 상대평가라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을 쓰게 되면 F도 반드시 있어야 하지만 반대로 반 전부가 성적이 안 좋더라도 누군가는 좋은 성적이 받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또 요즘은 자기 대학교의 학생이 취업에 유리하게 하려고 점수가 나쁘더라도 잘 주려고 해서 A+이 안 되는 성적일지라도 자리만 남아있다면 좋은 점수를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어떤 과목은 한 학기 점수를 내어보니 100점 만점으로 했을 때 제일 잘 본 사람의 성적이 73점인 C(2.5)+정도였고 90% 정도가 D 정도의 성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과목 역시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누군가는 A+나와야 하는 상황이었고 결국에는 정말 잘하는 몇 명을 제외하고는 성적의 기준이 A+과 B+차이가 한끝 차이가 돼버렸습니다. 전부 다 못 봤어도 아주 조금이라도 잘 본 학생이 좋은 성적을 받게 된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성적이 좋은 과목도 다들 잘 봤으면 한끝 차이로 점수가 갈라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 이런 과목 외에도 어떤 강사 분은 시험 보기 전 많은 힌트를 주고 시험 문제마저 단답형과 객관식으로 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 때문에 수업을 잘 안아왔던 학생과 잘 들었던 학생의 성적이 차이가 없는 것은 물론이고 실수로 한 문제라도 틀리면 상황이 역전되는 경우도 발생했었습니다.
요즘 취업원서를 넣으려고 하면 어떤 회사는 평점이 4.0이 안 넘으면 원서조차 넣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기준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많은 대학교가 자기학교의 경쟁력을 높이려고 성적을 잘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중에는 정말로 공부를 잘해서 잘 맞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성적이 너무 안 좋은 사람이 있지만, 어느 정도만 되면 정말 특출하게 잘하는 몇 명을 빼고는 성적이 아무리 좋아도 한끝 차이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문제 대학교만의 문제가 아니지만, 성적에 객관성이 떨어진다면 형식적인 점수보다는 그 사람의 실질적인 능력을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성적 잘 맞으면 좋지만 이게 사람을 평가하는 전부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