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일상 이야기

공공시설에서도 뻐끔 뻐끔.. 금연구역 맞아?

저희 대학교 쉬는 시간만 되면 삼사 모호 학생들이 모여 화장실에서 담배를 핍니다. 하지만 전 교육시설 및 공공시설은 금연 구역아닌가? 많은 대학교들이 학교건물 내에서는 흡연을 못하게 하고  있는데 저희 대학은 흡연자들만 생각하는 곳 인거 같습니다. 흡연인자인 제가 친구조차 화장실을 들어가기 꺼려할 정도로 화장실 흡연은 심각한 수준입니다.


아니 금연구역이 아니라? 불조심? 참 어처구니없는 문구 입니다.그래도 대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이라면 교육시설과 공공시설에서는 금연구역이라는 사실정도는 알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저희 대학교 학생들은 다른 사람이 피해보는 것은 안중에도 없는 거 같습니다. 화장실에서 당당하게 담배를 피우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어디 외진 곳의 관리 안 되고 있는 공중 화장실도 아니고 바닥에 꽁초들이 너부러져 있고 소변기는 그런 꽁초들도 2군대가 막혀 있습니다. 화장실만 들어갔다 나오면 온몸에 담배냄새가 밸 정도로 관리가 안 되고 있습니다. 더 어처구니없는 건 화장실내에 당당하게 자리 잡고 있는 재떨이 입니다.


재떨이가 있는데 바닥에 버리는 사람들도 문제가 있지만 아니 금연구역 관리는 해야 되는 학교에서 화장실에 재떨이를 같다 놓다니 이건 그냥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라는 소리도 아니고  우리학교에서는 흡연자만 학교를 다니나? 지방대 이긴 하지만 나름대로 국립대학교이고 한 도시를 대표하는 대학교의 금연구역 관리 상태와 학생들의 윤리 의식은 수준이 너무 낮은 것같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다 같이 사용하는 화장실에서 자신의 편의만 생각하고 담배를 피다니 정말 우리나라 법규로만 금연구역이지 제대로 지켜지는 곳은 몇 군대 안 되는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