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일상 이야기

핸드폰 2년 약정요금제 오히려 손해일 수 있다?

이번에는 핸드폰 약정 요금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일명 T더블 할인이라고 하죠. 이 약정요금제로 구매하면 2년 할부로 사는 것보다 비싼 가격을 내고 사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65000원짜리 음성 600도수의 요금제를 분석 해보겠습니다. 만약 10초당 18원으로 계산 하면 600분의 요금은 64000원 입니다. 거기에 기본료 13000원을 더하면 778000원이 됩니다. 어떻게 보면 이요금제가 기기 값도 12000원을 할인 받고 더 많은 통화를 사용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핸드폰 요금은 여러 가지 부가 서비스로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600분의 통화를 같은 SK에서 SK로 사용 T끼리 T내는 요금을 할인 받는 다면 어떻게 될까요? 

통화요금(32400)+기본료(13000)+T끼리 T내는 요금( 2500)= 47900원이 됩니다. 

기계할인가액을 더하면 가격은 비슷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오히려 통화량이 적은데 기기 값을 할인 받기위해 다 사용하지도 못하는 요금제를 쓰게 되면 요금을 더 내는 일이 발생하고 마는 것입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어떻게 같은 회사의 핸드폰에만 통화를 하겠냐? 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약정요금제에는 추가적인 할인을 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그와 반면 요금제를 자유로 하고 살 경우, 가족할인과, 복지할인이 되는 분들은 복지할인, 또 특정 회선에 통화량이 많은 분은 커플요금제, 특정지역에서 통화량이 많으신 분은 지역할인제, 대학생들은 부가서비스 인 캠퍼스 할인을 받아 오히려 약정요금제로 기기 값할 인 받는 거보다 더 많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아직 핸드폰 구매하는 분들이 잘 모르는 게 하나있습니다. 바로 특정 요금제를 사용하면 약정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TTL더블할인

오른쪽에 보이시는 요금할인은 모든 요금제에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설명을 하면 기본료 포함 통화료 사용료가 일정액에 도달할 경우 요금에 일정 부분을 할인 받는 것입니다. 위에 약정요금 제와 할인 액은 똑 같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겁니다. 또 이 요금제에는 다른 중복 할인부가서비스가 적용이 되니 약정요금제보다 많은 통화를 사용하면서 할인 까지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요금제에 대해 설명을 잘 안 해주는 대리점이 은근히 많이 있습니다. 정해진 요금제를 사용하는 게 대리점 측에서는 더 이익이고 자신의 통화 패턴을 모르고 오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설명을 종종 해주지 않습니다.


만약 지역할인요금제로 할인 지역 내에서 T끼리 T내는 요금을 적용한 상태로 65000원짜리 요금제 통화 600분을 사용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할인지역이고 같은 SK사용자일 경우

통화요금(16200) + 기본료(15000) + T끼리 T내는 요금(2500)=33700원이 됩니다. TTL더블할인 3000원 추가 할인 가능

할인지역이고 SK사용자가 아닐 경우, 할인지역이 아니고 같은 SK사용자일 경우

통화요금(32400) + 기본료(15000) + T끼리 T내는 요금(2500)= 49900원이 됩니다. TTL더블할인 7000원 추가 할인 가능

여기에 요금 할인을 적용하면 약점요금제보다 기기 할인 액은 적지만 돈이 훨씬 절약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여기에 복지할인이 가능한분이라면 30%의 추가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솔직히 지역 내에서 같은 통신사로만 통화를 하는 건 솔직히 거의 불가능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통화 패턴을 알고 있으면 약점 요금제를 써서 핸드폰을 사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추가할인을 받으며 핸드폰을 구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팁 T더블할인과 TTL더블할인은 가족 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T더블할인은 금액 내에서 모든 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TTL더블할인은 다른 부가할인서비스가 가능 합니다. 또 T 더블할인을 사용 하더라도 TTL 더블할인으로 변경이 가능 합니다.

-----------------------------------------------------------------------------------------------------------------

여기서 또 하나 말을 하면 통화량이 많은 분들은 긴통화요금 부가서비스를 가입하면 더욱 더 절약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