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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일상 이야기

핸드폰 구매 전 꼭 알아두어야 할 것들

요즘은 핸드폰 하나를 구매할 때도 뭐가 이리 복잡한지를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대리점 직원한테 맞기면 맞지도 않는 요금제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핸드폰 구매 전 알아 두어야 하는 것을 보겠습니다.

첫째, 나의 핸드폰 사용 패턴 및 요금 그리고 기기 값의 알고 가자.

얼마 전 제가 사기 수준으로 핸드폰을 개통한 분을 보았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이런 사기를 당하지 않지만, 이분은 40대 후반 정도로 보이는 분이었고 핸드폰에 대해 지식이 적은 사람이었습니다. 내용을 보면 사용하던 핸드폰이 고장이 타지에서 급하게 핸드폰을 개통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핸드폰을 공짜로 준다는 말에 비싼 요금제로 가입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몇 주 뒤 요금제가 자기에게 맞지 않고 핸드폰 또한 거의 모든 대리점에서는 2년 약정이면 공짜로 개통해주는 것을 비싼 요금제를 걸어 할부금 지원형식으로 개통을 시켜놓은 것을 알고 다른 대리점에 와서 불만을 호소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미 개통된 상태 그 대리점에서 해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무조건 통화량이 많다고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는 게 유리한 게 아닙니다. 만약 핸드폰 요금으로 기기 값을 지원을 받는다면 해당 요금제가 내 통화 패턴과 맞는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째, 내가 내야 하는 정확한 할부금은 얼마나 되나 알아 두자.

핸드폰 개통 전 꼭 알아 둬야 것 중 하나입니다. 제가 핸드폰 개통 후 판매자가 개통 전 말한 금액과 달라서 그걸 해결하면서 안 좋은 일이 많았습니다. 내용은 간단히 설명하면 이런 거였습니다. 저는 핸드폰 개통 전 요금제를 풀고 살 경우의 경우를 물어보고 샀는데 이 판매자는 요금제를 걸고 살 경우로 말을 해줬다고 저에게 우기는 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통 전 그 가게에서 이 일을 들은 사람이 있어서 그 판매자 발뺌을 할 수 없어고 결국 그거에 대해 보상을 받았습니다. 핸드폰 개통 전 추정해주는 것이 아닌 정확한 할부금이 얼마인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셋째, 부가서비스는 가입된 것과 그 혜택은 알아 두자.

핸드폰 개통 시 의무적으로 몇 달 유지하는 형식으로 부가서비스를 가입을 시킵니다. 하지만. 여기서 알아둬야 할 것은 몇몇 부가서비스에는 핸드폰 할부금을 지원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저도 판매자한테 얘기를 들은 적이 없는데 갑자기 할부지원금이 줄어드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걸 고객 센터에 문의를 해보니 부가서비스를 해지해서 그렇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당연히 처음 몇 달간 받은 할부지원금이 일정하게 지원된다고 생각했는데 그 판매자는 한두 달 할부지원금을 눈속임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전달되어야 하는 것을 일부로 전달을 해주지 않았던 거였습니다. 

넷째, 핸드폰 개통 후 14일 내에 개통 해지가 가능하다.

많은 분이 이 사실을 알고 있지만, 또 반대로 많은 분이 모르는 것 중 하나입니다. 바로 대리점의 계약 불이행이나 기계이상이 있으면 사용한 핸드폰 요금은 내지 않고 14일 내에는 개통 해지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것을 악용하면 안 되지 만 반대로 이 사실을 판매 측에서 악용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14일 내에 해지를 못하게 하기 위에 시간을 끄는 겁니다. 이거 역시 제가 겪은 일입니다. 위에서 말했던 처음과 다른 핸드폰 할부금 문제로 제가 화가 난 상태로 판매자한테 전화했었습니다. 그러니 자기도 그 일이 생각이 난다며 해결을 해주겠다며 14일이 지날 때까지 시간을 끌다 그 후 전화를 해서 위에 말했듯 자기가 말한 할부금은 그게 아니었다면 말을 번복했었습니다. 물론, 이 일은 본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해결했습니다. 14일 이전 개통 해지 가능한 걸 악용하면 안 되지만 판매자 측에서 고의적으로 14일을 넘기려고 한다면 개통 해지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핸드폰 구매 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몇 가지 집고 가면 개통 후 불이익을 겪었는데 해당 판매자가 해결을 해줄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적당히 본사 고객센터를 이용하면 좀 더 빠르게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건 핸드폰 개통과는 별개이지만 알아 두면 좋은 정보로 기기 무료서비스 기간 내에 같은 문제로 A/S3번을 받으면 4번째 문제가 발생될 때 환불 및 교환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저는 핸드폰을 개통하면 별별 일을 다 겼어봤습니다. 모든 핸드폰 대리점이나 판매점이 정당하게 경쟁을 하며 판매를 하면 이런 사실들을 알아 두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몇몇 판매자들은 핸드폰 지식이 적은 사람들을 보면 악용하려는 곳이 있어 꼭 알아 둬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