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 및 리뷰/보험 리뷰

만기환급형 의료실비보험의 의미와 현명한 의료실비보험 가입 방법

만기환급형 의료실비보험의 의미와 현명한 의료실비보험 가입 방법


의료실비보험 질병과 상해해 대한 보장을 해주는 보험으로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으로 나눌 수 있데 두 의료실비보험의 큰 차이는 만기에 낸 보험료가 환급되느냐와 되지 않느냐는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의료실비보험의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은 서로 장단점이 있는데 보험료를 낮춰 가입하려는 분께는 순수보장형을 추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쩔 수 없이 만기환급형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게 된다면 만기환급금을 최소한으로 선택하고 나머지 차액을 다른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가장 현명한 의료실비보험 가입 방법은 무조건 싸다고 저렴한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거나 보장만을 고려해 비싼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설계해서 가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의료실비보험의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의 구체적인 차이와 현명한 의료실비보험 가입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의 차이


의료실비보험은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만기환급형이면 의료실비보험 만기 시 낸 보험료 일부를 돌려받게 됩니다. 하지만, 낸 보험료 일부를 돌려받게 되는 만큼 환급 보험료가 커질수록 내야 하는 보험료 역시 같이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오랜기간 보험료를 내야하는 의료실비보험의 특성상 보험료의 부담이 생길수 있습니다.

반대로 순수보장형이면 만기에 환급되는 돈 없이 순수 보장만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만기환급형보다 보험료가 저렴한 편입니다. 그리고 순수보장형의 특성상 보험료 납부기간이 만기환급형보다 긴 상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의 차이 의료실비보험 가입시 해당 사항을 잘 확인하고 나서 선택을 하시는게 현명한 의료실비보험 가입 방법입니다.


만기환급형 의료실비보험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많은 분이 만기에 낸 보험료 일부를 돌려받는다는 이유로 만기환급형을 선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만기환급형의 초기 보험료는 보험사의 상품운영 자금이나 상담사의 수당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나중에 목돈이 필요하다면 만기 환급형보다 순수보장형을 선택하고 남은 돈은 다른 금융자산에 투자하거나 저축성보험에 드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20년 납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에 만기환급형으로 가입했더라도 갱신보험료에 대해서는 적립보험금을 활용하기 때문에 100세가 되어 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담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만기 환급금을 받을지라도 물가상승률을 고려한다면 큰돈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만기환급형 의료실비보험 만기 시 무조건 돈을 돌려받을 수 있을까?


만기환급형 의료실비보험의 중 20년 납 100세 만기 상품에 대해 알아보면 가입자가 20년간은 낸 보험료로 100세까지 보장을 받고 적립 보험료는 환급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막연히 만기시 환급금이 생긴다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그건 보험료를 내지 않는 나머지 기간은 갱신보험료에 대해서는 적립금보험료(환급금)에서 차감해 보장을 받기 때문에 만기환급형이라도 만기 시 돈을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고 물가 상승률과 갱신 폭에 따라 적립금이 부족해지면 추가로 보험료를 더 내야 할지도 모릅니다.

또한, 중도인출 및 보험료 납부 일시중지제도 등을 이용하게 되면 적립보험금이 더욱 빨리 소진되기 때문에 부족한 보험료를 내야 하는 기간이 빨리 올 수도 있습니다. (해당 사항은 보험비교사이트에서 가입예시를 보면 더욱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적립금 일부가 남아 환급을 받게 될지라도 100세 만기라는 기준을 보게 되면 그 돈을 화폐 가치로 생각한다면 절대 이익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의료실비보험 만기환급이 가능한 이유


만기환급형 의료실비보험이면 위에서도 말했지만, 순수보장형보다 보험료 책정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만기에 환급받는 돈은 더 낸 돈만큼을 받는다고 생각을 하면 되는데 보험회사는 환급률 기준에 따라서 그 금액에 공시이율을 적용해 돌려주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만기환급형 의료실비보험은 보험회사가 보험가입자의 적립보험료로 금융자산이나 다른 상품에 투자해 수익을 내고 만기 시 해당 금액에 공시이율을 적용해 돌려주는 상품이어서 만기에 환급이 가능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선택 시 주의 사항


의료실비보험 판매하는 회사도 많고 그 상품 역시 다양합니다. 그래서 모든 의료실비보험의 보험료가 다 똑같지 않고 차이가 있는데 저렴해서 보장이 부족하거나 비싸서 보장이 좋다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물론 보험료가 저렴해지면 몇몇 특약이 제외되거나 받게 되는 보험금 수준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저렴한 보험이면 내게 필요한 보장이 빠져 있거나 반대로 비싼 보험이면 필요 없는 보장이 들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살아가면서 가입한 사항들에 대해 모두 다 보장을 받을 수는 없는 것은 물론이고 가입한 보장에 해당이 되지 않아 보험금을 받을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나에게 맞게 설계를 하는 것이 현명한 의료실비보험 가입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명한 의료실비보험 가입 방법


만기환급형보다는 순수보장형을 선택한다.

순수보장형 의료실비보험 어쩌면 더 오랜 기간 보험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울 수가 있지만, 만기환급형보다 보험료가 저렴하며 우리나라 사람들의 보험유지율은 35%가 체 유지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순수보장형을 선택하여 가입하거나 환급금액을 최소한으로 해서 가입을 하는 것이 좋으며 나중에 목돈이 필요하다면 저축성 보험인 연금보험이나 변액보험 등에 따로 가입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빨리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의료실비보험은 특성상 나이가 들면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보험료 책정이 높아지게 되며 특정 질병에 걸리게 되면 의료실비보험 가입 자체를 거절당할 수 있어 젊어서 몸이 건강할 때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자신이 가입한 보험이 20년 납 100세 만기와 같이 납부기간이 정해져 있다면 3년마다 갱신되는 의료실비보험의 특성상 늦게 가입할수록 내야 하는 보험료는 물가상승률 포함해 높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실비보험 가입을 고려하는 분이라면 빨리 가입하는 게 보다 이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 가입할 때부터 제대로 가입하자.

우리나라 보험 유지율은 주변의 권유나 보험리모델링 이라는 이유 등으로 35%가 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보험을 중도에 해지하게 되면 손해를 보는 것은 불 보듯 뻔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처음부터 꼼꼼히 알아보고 나서 제대로 가입하는 것이 나중에 보험금을 아끼고 손해를 보는 것을 줄일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특약을 선택하여 가입한다.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게 의료실비보험 설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처음부터 의료실비보험 설계가 제대로 돼야 나중에 보험을 갈아타거나 하는 일도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저렴하다고 무조건 가입을 하거나 반대로 보장이 많을수록 좋을 거라는 생각에 모든 특약을 다 넣고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나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가입하는 것이 현명한 의료실비보험 가입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해 가입한다.

의료실비보험은 나이, 성별, 건강상태에 따라 같은 보험이라고 보험료 책정이 사람마다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보험 비교사이트를 통해 상담을 받아보신다면 자신이 내야 하는 보험료 수준을 제대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의료실비보험 가입을 하게 되면 상담사가 가입자 맞는 보험을 추천해주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으로 의료실비보험 비교를 한 뒤 나에게 맞는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보험비교닷컴 <링크> - 의료실비보험의 무료상담과 자신에게 맞는 보험 추천 서비스 제공

보험닷컴
<링크>  - 각종 의료실비보험취급 무료 견적 및 상담서비스 제공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할 때 2곳 정도에서 상담을 받아 보시고 가입하는 효과적인 의료실비보험 가입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